발상 프로그램과 함께 체계적인 지도과정이 요구된다.
사고를 확장하고 표현을 쉽고 다양하며 개성 있게 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발상단계를 강화하는 것이라 생각하며 교사는 다양한 발상방법을 통해 어린이 각자의 마음속에 들어 있는 이미지를 자기만의 표현방법으로 개성 있게 표출할
능력을 최대한 발휘 하게 하여 창의적으로 ‘공부를 잘 하게 하는’학습법을 의미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두뇌의 활용도가 높아지게 되고 흥미를 가지고 집중하게 됨으로 지적 활동의 향상에 큰 몫을 담당하게 되며 이 학습 방법이 실생활에 광범위하게 응용되어서 생활의 질까지도 향상시켜준다.
하여 마인드맵이 학습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검토하고 수업에서의 활용과 초등교과에서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사용된 예시 등에 대해 탐색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이론 및 실재를 바탕으로 하여 실제 지도안을 구성하여 마인드맵이 활용되는 수업의 한 형태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창의적 추구를 의식적으로 하지 않는 사람은 상상력을 발휘할 기회를 갖지 못한다. 반면 한 세대 전에는 주위 환경이 우리의 선조들로 하여금 모든 면에서 창의력을 발휘하지 않을 수 없게 하였다. 그들은 의도적인 상상적 노력 없이도 생활을 통해서 발명의 재간을 발휘할 수 있었다. 이처럼 창의력은
창의성이란 말은 19세기말부터 미술교육에 등장하여 치젝(Cizek)이 자주 사용했으며 로웬펠드(Lowenfeld)에 이르러 미술교육의 가장 중심의 개념으로 자리하였다. 치젝(Cizek)이 자유로운 자기표현에 의한 미술교육의 실천을 주창한 이후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은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보급되었다. 이는 허버
마인드맵이란 종합적 두뇌 사고법`을 활용한 `21c형 복사사고(radian thinking)`과정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 방법을 개발하고, 분석력과 종합력, 문제 해결력, 의사결정력 등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길러 짧은 시간에 쉽고 재미있게, 능률적인 학습 효과를 거양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습 기법이다.
표현하는 것이다.
마인드맵은 자신의 생각을 종이 위에 마음껏 쓰는 혁명적인 방법이다. 마인드맵을 함으로써 교사와 학생들은 사고력을 키우게 될 뿐만 아니라 더욱더 자유롭고 창의적인 생각을 하게 된다. 특히 중심 이미지(central image), 핵심단어(key word), 색, 부호, 상징기호 등을 사용하여 그리게 되
마인드맵은 마음속의 지도를 그리듯 글자와 기호와 그림을 사용하며 생각을 표현하고 인식하는 방법이다.
4. 창의성, 기억력 증진 필기법
마인드맵을 활용하는 필기는 단순히 받아 적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머릿속으로 생각하면서 학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인드맵은 상상(이미지)과 언어의 연상
창의성 계발을 위한 수업이다.
다섯째, 교사 중심의 수업에서 학생 중심의 수업이다.
여섯째, 학생 수준에 맞는 활동 중심의 수업이다.
따라서, 교사는 수업 중 학생의 학업 성취를 평가하고 교사 자신의 수업을 반성평가하고 반성 자료는 환류하여 발전적이고 예술적인 수업으로 이끄는 수업이 질 높
이미지 그대로 써 놓도록 한다. 그 다음 검토를 하면서 필요 없는 요소는 삭제하고 열쇠가 되는 개념은 정리한다. 이때 번호, 문자, 부호, 색을 사용하여 핵심 단어를 정확한 순서로 배열하는 것이 좋다.
나. 마인드맵 작성방법
위에서 살펴본 마인드맵의 기법과 법칙들을 사용하여 작성